삼척향교 소개

석전이란?

석전이라 함은 문묘(文廟)에서 공부자(孔夫子)에게 재향하는 의식이다. 즉 만세종사(萬世宗師)이신 공부자님께서 남기신 인의도덕(仁義道德)의 이상을 근본 삼아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할 효제충신(孝悌忠信)의 실천과 수제치평의 도리를 천명함에 있어 배사모성(拜師慕聖)의 예로서 춘, 추(5월 11일, 9월 28일)에 고래(古來)의 악기와 제기를 사용하여 금관제복을 입고 생폐예제(牲幣醴齋)를 헌설하고 고전음악인 문묘제례악과 고무인 팔유무(八侑舞)를 치며 성대히 행례함으로 예술적 가치가 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그 원형이 보존되어 있어 문화재적 가치가 커서 중요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되어 있다.

원래 문묘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서기 372년 설립한 태학, 신라시대 국학, 고려시대 국자감, 조선시대의 성균관들의 국립대학 구내에 건립하여 국조에서 주관하는 5례의중 길례(吉禮)편에 속사는 국가적 대사인 석전대전을 지내는 성균관은 우리나라의 유일한 민족대학으로 유교를 근본이념으로 하여 인재를 양성해 온 교육기관이다.

대성전에는 공부자를 비롯하여 사성(四聖)과 공문십철(孔門十哲) 송조육현(宋朝六賢) 우리나라 18현에 재향을 들이고 있으며, 성균관은 재후국의 학교인 반궁에서 독립국인 천자국의 학교인 벽옹(?雍)의 위치에 대전을 봉행키로 공기(孔紀) 2541년 추기석전부터 실행하고 있다.

■ 獻官 및 執事의 名稱과 任務
1. 초헌관(初獻官) : 5성위(五聖位)에 향(香)을 사르고 첫 잔(醴齊)을 올리는 祭官으로 제사의 주인이다.
2. 아헌관(亞獻官) : 5성위에 두 번째 잔(?齊)을 올리는 제관
3. 종헌관(終獻官) : 5성위에 세 번째 잔(淸酒)을 올리는 제관
4. 분헌관(分獻官) : 從享位에 향을 사르고 잔(淸酒)을 올리는 제관
5. 당상집례(堂上執禮) : 한문 笏記를 읽어 진행을 담당하는 제관
6. 당하집례(堂下執禮) : 원래는 동서무 진행을 담당하는 집례였으나 현재는 동서무에 위패를 모시지 않아 대
성전 階下에서 해설을 담당하는 제관
7. 대축(大祝) : 축문을 읽는 제관
8. 묘사(廟司) : 제사의 준비 및 감찰을 담당한 제관
9. 전사관(典祀官) : 제수를 준비하고 맡은 제관
10. 장찬자(掌饌者) : 향교에서 제수를 준비하고 진설하는 제관
11. 알자(謁者) : 헌관을 인도하는 제관
12. 찬인(贊人) : 執禮 大祝諸 執事를 인도하는 제관
13. 봉향(奉香) : 香을 받드는 집사
14. 봉로(奉爐) : 香爐를 받드는 집사
15. 봉작(奉爵) : 준소(樽所:술항아리를 놓아두는 곳)에서 사준이 따른 술잔을 받아 헌관에게 건네주는 집사
16. 전작(奠爵) : 헌관으로부터 술잔을 받아 신위 앞에 올리는 집사
17. 사준(司樽) : 준소에서 술을 잔에 따르는 집사
■ 釋奠 陳設圖
1. 五聖位 神位前
2. 從享位 神位前
■ 祭需 說明 및 만드는 법
1. 변 ( 대나무로 만든 마른제수를 담는 제기) 에 담는 제수 12가지
ㆍ 진자(榛子) : 개암(잣으로 대용함)
ㆍ 능인(菱仁) : 마름(은행으로 대용함)
ㆍ 검인 : 가시연밥의 열매(호두로 대용함)
ㆍ 녹포(鹿脯) : 사슴고기 포(쇠고기 포로 대용함)
ㆍ 율황(栗黃) : 말리어서 껍질과 보늬를 벗긴 밤
ㆍ 건조(乾棗) : 마른 대추
ㆍ 어수 : 말린 물고기, 물고기 포(대구포)
ㆍ 형염(形鹽) : 원래는 소금을 뭉쳐서 호랑이 형태로 만들었으나 지금은 마른 소금을 그대로 사용함
ㆍ 백병(白餠) : 흰가루(쌀가루)로 만든 떡 흰떡
ㆍ 흑병(黑餠) : 메밀가루로 만든 떡 “검은떡 : 수수떡”
ㆍ 구이 : 마른 쌀, 보리를 빻아서 가루를 만든 뒤에 반죽을 한 떡 "기루떡“
ㆍ 분자 : 쌀을 익혀 가지고 찧어서 팥고물을 묻힌 떡 인절미
2. 두(豆:나무로 만든 젖은 제수를 담는 제기)에 담는 제수 12가지
ㆍ 근저(芹菹) : 미나리를 아래와 위를 잘라 4치(寸) 크기로 만든 다음 실로 묶어서 진설한다.
ㆍ 토해 : 토끼고기를 말린 뒤에 그것을 얇게 썰어가지고 누룩 및 소금물을 섞어서 좋은 술에 담가서 항아리 속
에 백일 동안 두어 만듬 (토끼고기를 저며서 소금에 절임)
ㆍ 순저(筍菹) : 죽순을 아래 위를 잘라 4치(寸) 크기로 만든 다음 실로 묶어서 진설(도리지로 대용함)
ㆍ 어해 : 물고기 젓(조기를 소금에 절여서 만듬)
ㆍ 구저 : 부추를 아래 위를 잘라 4치(寸) 크기로 만든 다음 실로 묶어서 진설
ㆍ 탐해 : 고기국물(돼지고기를 말린 뒤에 그것을 저며 가지고 누룩 및 소금물에 섞은 뒤 좋은 술에 담가서 항아
리 속에 백일 동안 두어 만드는 데 요즈음은 장조림으로 대용한다)
ㆍ 청저(菁菹) : 무를 4치 크기로 깍두기 형태로 쓸어 진설
ㆍ 녹해 : 노루고기를 말린 뒤에 그것을 얇게 썰어 가지고 누룩 및 소금물을 섞어서 좋은 술에 담가서 항아리 속
에 백일 동안 두어 만 듬(현재는 쇠고기로 대용함)
ㆍ 비석(脾析) : 소의 천엽(가늘게 썬 것)
ㆍ 돈박(豚拍) : 돼지고기 겨드랑이 부분(가늘게 썬 것)
ㆍ 이식 : 쌀을 가지고 반죽을 해서 잘게 썰고 둥글게 뭉쳐 쌀가루로 고물을 무친 떡 “경단”
ㆍ 삼식 : 소, 양, 돼지의 고기를 세 가지를 똑같이 썰고 쌀가루에 무쳐서 떡을 만들어 지지는 것 “뿌꾸미”
3. 보에 담는 제수 2가지
ㆍ 도(稻) : 벼(쌀로 대용함)
ㆍ 양(梁) : 기장(조:차좁쌀)
4. 궤에 담는 제수 2가지
ㆍ 서(黍) : 수수
ㆍ 직(稷) : 피(피쌀)
5. 조(俎:도마)에 담는 희생(犧牲) 3가지
ㆍ 시성(豕醒) : 돼지고기
ㆍ 양성(羊腥) : 양고기(염소고기)
ㆍ 우성(牛腥) : 소고기
6. 제주(祭酒)
ㆍ 예제(醴齊) : 술이 다 되어 술과 찌꺼기가 서로 어우러진 술. 희준(犧樽)에 담으면 초헌관이 올린다.
ㆍ 앙제 : 술이 다 되어 총백색(蔥白色)이 된 술. 상준(象樽)에 담으며 아헌관이 올린다.
ㆍ 청주(淸酒) : 겨울에 빚어 여름에야 익은 술. 산뢰에 담으며 종헌관과 분헌관이 올린다.
(제(齊)와 주(酒)는모두 찹쌀과 누룩으로 만드는데 주(酒)는 맛이 진한 것으로 사람이 마시는 것이고, 제(齊)는 맛이 엷기 때문에 제사에 쓰는 것이다)
ㆍ 명수(明水) : 그늘진 곳에서 뜨는 것으로 달빛 아래의 물은 달에서 나기 때문에 명(明)이라 하는 것이며, 희준과
상준에 담는다.
ㆍ 현주(玄酒) : 태고 때에는 술이 없어서 물을 가지고 행례(行禮) 했는데 뒤의 왕이 옛것을 소중히 여겼기 때문에
높여 현주라 했다. (물의 빛이 검게 보여 玄이라 함) 산뢰에 담는다.
■ 成均館 祭器說明 및 用途
1. 변 : 대나무로 만든 제기로 마른 제수를 담는다.
2. 두(豆) : 나무를 깎아 만든 제기로 젖은 제수를 담는다.
3. 보 : 유기로 만든 제기로 모양은 네모지며 도(稻:쌀)와 량(梁:기장)을 담는다.
4. 궤 : 유기로 만든 제기로 모양은 둥글며 서(黍:수수)와 직(稷:피)을 담는다.
5. 조(俎) : 나무로 만든 희생을 담는 제기로 도마모양이다.
6. 갑(匣) : 희생을 담는 나무로 만든 상자임. (갑을 조위에 올려놓음)
7. 비 : 대나무로 만든 폐백을 담는 바구니다.
8. 작(爵) : 유기로 만든 술잔이다.
9. 점 : 유기로 만든 술잔 받침이다.
10. 희준 : 유기로 만든 예제를 담는 술항아리
11. 상준 : 유기로 만든 앙제를 담는 술항아리
12. 산뢰 : 유기로 만든 청주를 담는 술항아리
13. 멱 : 술항아리를 덮는 덮개로 가는 칡베로 만들어 구름과 우뢰를 크게 그림.
14. 용작(龍勺) : 유리로 만든 술을 뜨는 국자(손잡이가 용머리 모양임)
15. 향로(香爐) : 유리로 만든 향을 사르는 제기로 다리는 삼발이며 양 옆에 기둥이 두 개 있다.
16. 향합(香盒) : 유리로 만든 목향을 담는 제기
17. 형 : 유리로 만든 화갱을 담는 제기로 발이 세 개임.
18. 등 : 도기로 만든 대갱을 담는 제기로 모양은 豆와 같음.
19. 모혈반(毛血盤) : 유기로 만든 毛血(犧牲의 털과 피)을 받아서 올리는 제기임.
■ 鄕 校
1. 변 : 대나무로 만든 제기로 마른 제수를 담는다.
2. 두(豆) : 나무를 깎아 만든 제기로 젖은 제수를 담는다.
3. 보 : 유기로 만든 제기로 모양은 네모지며 도(稻:쌀)와 량(梁:기장)을 담는다.
4. 궤 : 유기로 만든 제기로 모양은 둥글며 서(黍:수수)와 직(稷:피)을 담는다.
5. 조(俎) : 나무로 만든 희생을 담는 제기로 도마모양이다.
6. 갑(匣) : 희생을 담는 나무로 만든 상자임. (갑을 조위에 올려놓음)
7. 비 : 대나무로 만든 폐백을 담는 바구니다.
8. 작(爵) : 유기로 만든 술잔이다.
9. 점 : 유기로 만든 술잔 받침이다
10. 희준 : 유기로 만든 예제를 담는 술항아리
■ 제복 입는 방법
1)  한복(韓服)을 두루마기까지 입는다.
2)  중단(中單)을 입는다. (버선과 행전은 미리 두른다)
3)  상(裳)을 두른다. (붉은색 치마가 앞뒤로 가게 두른다)
4)  의(흑삼 黑衫)를 입는다.
5)  수(후수 後繡)를 흑삼 입은 위에 가도록하여 두른다.
     현재는 수에 대대(大帶)가 연결되어 있어 수가 뒤로 가도록 하고 앞에서 대를 묶는다.
6)  혁대(革帶)에 패옥을 끼고(패옥을 양 옆으로 가게 한다) 흑삼 위에 착용한다.
     이때 흑삼 양 겨드랑이에 혁대를 낄 수 있는 고리가 있으니 혁대를 고리 사이에 끼어 착용한다.
7)  금관을 머리에 쓴다. 이때 비녀를 걸친 다음 내려진 수를 묶어준다.
     금관이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8)  祭靴를 신는다. 제화끈을 발 등에 묶는다.
9)  笏을 잡고 의식을 거행한다.
■ 유건 도포(儒巾道袍)
1)  유건(儒巾) : 수암(遂庵)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연(燕)나라에서 가져왔는데 그 모양은 니구산(尼丘山)을 상
징하여 제작 하였다 하였으니 사계(沙溪)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유건은 삼가례(三加禮)에 쓴다고 하였으니 이는 성인만이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2)  도포(道袍) : 도복(道服)이라고도 하며 의식이 있을 때는 물론 보통 평상시의 복으로서 남색(藍色) 사대(紗
帶:술띠)를 띄고 행전(行纏)을 친다. 유생으로서 유교의식에 참여할 때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복식(服飾)이다.
3)  목화(木靴) : 도포를 입을 때 신는 목이 긴 신발이다. 관복을 입을 때도 목화를 신는다.
4)  사대(紗帶) : 도포를 입을 때 허리에 묶는 끈으로 정 3품 이상은 홍사대(紅紗帶:붉은색 사대)를,
정 4품 이하는 남색사대(藍色紗帶:푸른색 사대)를 하였다.
5)  행전(行纏) : 바지, 저고리를 입고 정강이에 감아 무릎 아래에 묶는다.
도포를 입을 때도 반드시 행전을 친다.

■ 品階에 따른 金冠祭服의 區分

品階 / 區分 革帶
文樣
一品 七梁
(五梁)

(金)
象牙
(象牙)
綠黃赤紫四色
(黃綠赤紫四色)
鳳花讓
(雲鶴)

(金)
二品 六梁
(四梁)


(金)

象牙
(象牙)
綠黃赤紫四色
(黃綠赤紫四色)
鳳花讓
(雲鶴)


(金)

三品 五梁
(三梁)


(銀)

象牙
(象牙)
綠黃赤紫四色
(黃綠赤紫四色)
雲鶴花樣
(盤雕)


(銀)

四品 四梁
(二梁)


(銀)

象牙
(象牙)
綠黃赤紫四色
(黃綠赤三色)
雲鶴花樣
(盤雕)


(銀)

五品 三梁
(二梁)


(銅)

象牙
(木)
綠黃赤紫四色
(黃綠赤三色)
盤雕花樣
(練鵲)


(銅)

六品 ~ 七品 二梁
(二梁)
二梁
(一梁)


(銅)

槐木
(木)
黃綠赤三色
六品(黃綠赤三色)
七品(黃綠二色)
練鵲花樣
(練鵲)
(계칙 )


(銅)
(銅)

八品 ~ 九品 一梁
(一梁)


(銅)

槐木
(木)
黃綠二色
(黃綠二色)
계칙花樣
(계칙)


(銅)

 

■ 祭官의 冠, 祭服, 靴

祭官 任務 成均館 鄕校
初獻官 祭享의 主人으로서 五聖位 神位前에
첫 번째 술(禮齊)을 올리는 祭官
7梁冠을 쓰고 祭服을
입는다
5梁冠을 쓰고 祭服을
입는다
亞獻官 五聖位 神位前에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祭官
6梁冠에 祭服 4梁冠에 祭服
終獻官 五聖位 神位前에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祭官
5梁冠에 祭服 3梁冠에 祭服
分獻官 東西向 神位前에 香을 피우고
술잔을 올리는 祭官
5梁冠에 祭服 3梁冠에 祭服
執禮(堂上) 堂上에서 笏記를 읽는 祭官 5梁冠에 祭服 3梁冠에 祭服
大祝 祝文을 읽는 祭官 4梁冠에 祭服 2梁冠에 祭服
廟司 祭享의 準備 및 감찰을 담당한다 3梁冠에 祭服 1梁冠에 祭服
典司官
(掌饌者)
祭需準備 및 陳設을 담당한다 3梁冠에 祭服 1梁冠에 祭服
謁者 獻官을 인도하는 祭官 3梁冠에 祭服 1梁冠에 祭服
執禮(堂下) 堂下에서 笏記를 해설하며
儀式進行하는 祭官
3梁冠에 祭服 1梁冠에 祭服
贊引 執禮 大祝 諸 執事를 인도하는 祭官 2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奉香 初獻官에게 香을 받드는 祭官 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奉爐 初獻官에게 香爐을 받드는 祭官 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奉爵 獻官에게 술잔을 받드는 祭官 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奠爵 獻官으로부터 술잔을 받아
신위전에 올리는 祭官
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司樽 樽所에서 술잔에 술을 따르는 祭官 梁冠에 祭服 儒巾道袍 木靴

 

 

 

掌饌者入實饌具畢
     (장찬자가 들어가 제찬을 갖추어 진설을 마치면)

謁者引初獻官升自東階 點視陳設訖還出
     (알자는 초헌관을 인도하여 동계로 올라가 진설한 찬품들을 점검하여 둘러보고 나온다)
執禮及廟司先就階間拜位 北向西上 四拜訖 관手就位
     (집례와 묘사는 먼저 계간 배위로 나아가 서쪽을 상위로 하여 북향해 4배하고 마치면 손을 씻은 다음 각기        위치로 나아간다)
謁者贊引俱就階間拜位 四拜訖就位
     (알자와 찬인은 다 같이 계간 배위로 나아가 4배하고 제자리에 나아간다)
● 唱笏 (홀기를 부른다)
贊引引大祝及諸執事入階間拜位 北向西上立
     (찬인은 대축과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계간 배위로 나아가 서쪽을 상위로 북향하여 서시오)
四拜 大祝以下皆四拜
     (4배하시오. 대축이하 다 4배하시오)
   【鞠躬 拜 興 拜 興 拜 興 拜 興 平身】
大祝及諸執事詣관洗位 관手 各就位
     (대축과 여러 집사는 관세위에 나아가 손을 씻고 각각 제자리에 나가시오)
廟司及奉香奉爐升 開扉 開독 啓蓋
     (묘사와 봉향 봉로는 오르시오. 문을 열고 주독을 열고 제기의 뚜껑을 열고 복지를 거두시오)
奉香奉爐降復位
     (봉향과 봉로는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贊引引大祝詣傳香門前 奉祝板香궤引詣香所
     (찬인은 대축을 인도하여 전향문에 나아가 축판과 향궤를 받들고 향소로 나가시오)
降復位
     (제자리로 가시오)
謁者贊引各引獻官入就位
     (알자와 찬인은 각각 헌관을 모시어 제자리로 나가도록 하시오)
謁者請行事   【謁者進初獻官之左白有司謹具請行事】
     (알자는 행사를 청하시오)
四拜 獻官以下儒生在位者皆四拜  【一般鞠躬】
     (4배하시오. 헌관이하 참사자 전원은 4배하시오)
   【鞠躬 拜 興 拜 興 拜 興 拜 興 平身】
行奠幣禮 (전폐례를 행하시오)
謁者引初獻官詣관洗位  【진笏 관手 세手 執笏】
     (초헌관은 알자의 인도를 받아 관세위에 나아가 세수하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神位前 北向立
     (대성지성문선왕 신위전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시오)
大祝及奉香奉爐升
     (대축은 폐비를 가져다 초헌관에게 주시오)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大祝以幣비授初獻官
     (대축은 폐비를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幣獻幣以幣授大祝 大祝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초헌관은 폐비를 받아 헌폐하고 대축에게 주시오. 대축은 폐비를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復聖公神位前
     (다음은 복성공 신위전에 나아가)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大祝以幣비授初獻官
     (대축은 폐비를 가져다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幣獻幣以幣授大祝
     (초헌관은 폐비를 받아 헌폐하고 대축에게 주시오)
大祝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대축은 폐비를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宗聖公神位前
     (다음은 종성공 신위전에 나아가)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大祝以幣비授初獻官
     (대축은 폐비를 가져다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幣獻幣以幣授大祝
     (초헌관은 폐비를 받아 헌폐하고 대축에게 주시오)
大祝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대축은 폐비를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述聖公神位前
     (다음은 술성공 신위전에 나아가)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大祝以幣비授初獻官
     (대축은 폐비를 가져다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幣獻幣授大祝
     (초헌관은 폐비를 받아 헌폐하고 대축에게 주시오)
大祝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대축은 폐비를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亞聖公神位前
     (다음은 아성공 신위전에 나아가)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大祝以幣비授初獻官
     (대축은 폐비를 가져다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幣獻幣以幣授大祝
     (초헌관은 폐비를 받아 헌폐하고 대축에게 주시오)
大祝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대축은 폐비를 신위 앞에 올리시오)
初獻官以下降復位
     (초헌관이하 다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行初獻禮 (초헌례를 행하시오)
謁者引初獻官詣大成至聖文宣王준所 西向立
     (초헌관은 알자의 인도를 받아 대성지성문선왕 준소에 나아가 서향해 서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神位前 北向立
     (대성지성문선왕 신위전에 나아가 북향해 서시오)
奉爵奠爵升
     (봉작과 전작은 오르시오)
司樽擧冪酌醴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예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初獻官
     (봉작은 작을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초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小退北向】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大祝升
     (대축은 오르시오)
大祝詣獻官之左東向궤  【진笏】
     (대축은 헌관의 왼쪽에 나아가 동향해 무릎 꿇고 앉으시오)
讀祝文 讀祝畢
     (축문은 읽으시오)
大祝降復位
     (대축은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謁者引初獻官詣配位준所 西向立
     (알자는 초헌관을 인도하여 배위 준소에 나아가서 서향해 서시오)
引詣復聖公神位前
     (복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醴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예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初獻官
     (봉작은 작을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초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세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宗聖公神位前
     (다음은 종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醴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예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初獻官
     (봉작은 작을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초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述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술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醴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예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初獻官
     (봉작은 작을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초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亞聖公神位前
     (다음은 아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醴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예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初獻官
     (봉작은 작을 초헌관에게 주시오)
初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초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謁者引初獻官降復位
     (알자는 초헌관을 모시고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行亞獻禮(아헌례를 행하시오)
謁者引亞獻官詣관洗位  【진笏 관手 세手 執笏】
     (아헌관은 알자의 인도를 받아 관세위에 나아가 세수하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준所 西向立
     (대성지성문선왕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神位前 北向立  【獻官궤而진笏】
     (대성지성문선왕 신위전에 나아가 북향해 서시오)
司樽擧冪酌앙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亞獻官
     (봉작은 작을 아헌관에게 주시오)
亞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謁者引亞獻官詣配位준所 西向立
     (알자는 아헌관을 인도하여 배위 준소에 나아가서 서향해 서시오)
引詣復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복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앙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亞獻官
     (봉작은 작을 아헌관에게 주시오)
亞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宗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종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앙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亞獻官
     (봉작은 작을 아헌관에게 주시오)
亞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述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술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앙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亞獻官
     (봉작은 작을 아헌관에게 주시오)
亞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亞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아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앙齊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앙제를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亞獻官
     (봉작은 작을 아헌관에게 주시오)
亞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謁者引亞獻官降復位
     (알자는 아헌관을 모시고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行終獻禮(종헌례를 행하시오)
謁者引終獻官詣관洗位  【진笏 관手 세手 執笏】
     (종헌관은 알자의 인도를 받아 관세위에 나아가 세수하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준所 西向立
     (대성지성문선왕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시오)
引詣大成至聖文宣王神位前 北向立  【獻官궤而진笏】
     (대성지성문선왕 신위전에 나아가 북향해 서시오)
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終獻官
     (봉작은 작을 종헌관에게 주시오)
終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종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謁者引終獻官詣配位준所 西向立
     (알자는 종헌관을 인도하여 배위 준소에 나아가서 서향해 서시오)
引詣復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복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終獻官
     (봉작은 작을 종헌관에게 주시오)
終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종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宗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종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終獻官
     (봉작은 작을 종헌관에게 주시오)
終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종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述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술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終獻官
     (봉작은 작을 종헌관에게 주시오)
終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종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次詣亞聖公神位前  【獻官궤而진笏】
     (다음은 아성공 신위전에 나아가시오)
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終獻官
     (봉작은 작을 종헌관에게 주시오)
終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종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謁者引終獻官奉爵奠爵降復位
     (알자는 종헌관을 모시고 봉작과 전작과 다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行分獻禮 (분헌례를 행하시오)
謁者贊引各引分獻官詣관洗位  【진笏 관手 세手 執笏】
     (분헌관은 각각 알자와 찬인의 인도를 받아 관세위에 나아가 세수하시오)
謁者贊引各引分獻官詣從享位준所 西向位
     (분헌관은 각각 알자와 찬인의 인도를 받아 종향위 준소에 나아가 서향하여 서시오)
引詣從享位前 【獻官궤而진笏】
     (종향위전에 나아가시오)
各奉香奉爐升
     (각 봉향과 봉로는 오르시오)
三上香
     (세번 향을 피우시오)
各奉爵奠爵升
     (각 봉작과 전작은 오르시오)
各司樽擧冪酌酒以爵授奉爵
     (각 사준은 멱을 들고 술을 따라 술잔을 봉작에게 주시오)
奉爵以爵授分獻官
     (봉작은 작을 분헌관에게 주시오)
分獻官執爵獻爵以爵授奠爵
     (분헌관은 작을 받아 헌작하고 전작에게 주시오)
奠爵奠于神位前  【獻官執笏俯伏興平身
     (전작은 작을 신위 앞에 올리시오)
     {東西從享位如儀}
     (동서 종향위에 이같이 한다)
謁者贊引各引分獻官各奉香奉爐奉爵奠爵降復位
     (알자와 찬인은 각각 분헌관을 모시고 제자리로 가고 각 봉향ㆍ봉로ㆍ봉작ㆍ전작은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行飮福禮 (음복례를 행하시오)
謁者引初獻官詣飮福位 西向궤
     (초헌관은 알자의 인도로 음복위에 나아가 서향하여 꿇어 앉으시오)
大祝詣飮福位獻官之左 北向궤
     (대축은 음복하는 자리에 나아가 헌관의 좌측에서 북향하여 꿇어 않으시오)
奠爵升
     (전작은 오르시오)
奠爵以爵福酒授大祝 大祝授初獻官
     (전작은 음복잔을 대축에게 주시오. 대축은 음복잔을 초헌관에게 드리시오)
初獻官授爵飮訖 大祝受虛爵復於점
     (초헌관은 잔을 받아 다 마시시오. 대축은 빈 잔을 받아 잔 놓는 자리에 놓으시오)
大祝以俎授初獻官 初獻官受俎以授尊爵
     (대축은 도마의 고기를 초헌관에게 드리시오. 초헌관은 도마 고기를 전작에게 주시오)
尊爵受俎降自東階出
     (전작은 도마의 고기를 받아 동계로 내려가시오)
引降復位 四拜 獻官四拜
     (다들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4배하시오. 헌관은 4배하시오)
    【鞠躬 拜 興 拜 興 拜 興 拜 興 平身】
徹변豆
     (변과 두를 거두시오)
大祝升徹변豆  【各一少移】
     (대축은 들어와 변과 두를 거두시오)
四拜 獻官以下儒生在位者皆四拜 【一般鞠躬】
     (4배하시오. 헌관이하 참사자 전원은 4배하시오)
    【鞠躬 拜 興 拜 興 拜 興 拜 興 平身】
行望燎禮(망요례를 행하시오)
謁者引初獻官詣望燎位 北向立  【執禮師贊者詣望燎位西向立】
     (초헌관은 알자의 인도로 망요위에 나아가 북향하여 서시오)
大祝以비取祝板及幣降自西階置於坎
     (대축이 대바구니를 가지고 축판과 폐백을 취하여 서계로 내려와 구덩이앞에 놓으시오)
可燎置土半坎
     (불사르고 흙으로 반쯤 메우시오)
謁者引初獻官復位
     (알자는 초헌관을 인도하여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大祝復位
     (대축은 제자리로 돌아가시오)
    【謁者進初獻官之左白禮畢】
謁者贊引各引獻官出
     (알자와 찬인은 각각 헌관을 인도하여 나가시오)
奉香奉爐升 閉독閉扉
     (봉향과 봉로는 올라가서 주독을 덮고 문을 닫으시오)
贊引引大祝及諸執事俱復階間拜位 四拜
     (찬인은 대축과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배위로 나아가 다같이 4배하시오)
    【鞠躬 拜 興 拜 興 拜 興 拜 興 平身】
贊引引大祝及諸執事以次出
     (찬인은 대축과 여러 집사를 인도하여 나가시오)
執禮復階間拜位 四拜
     (집례는 배위에 나아가 4배하시오)
執禮以次出
     (집례는 나가시오)